공지사항

게 시 판

컴퓨터 자료실

컴퓨터 그래픽

사진 자료실

다이빙 자료실

아름다운 제주를 보호합시다

 
HOME > 커뮤니티 > 사진 자료실
조회수 2036
번호 4
제목 셔터
작성일자 2009-09-26
 

빛의 지속시간을 결정하는 셔터

 

셔터란 조리개 값으로 결정된 빛의 양을 얼마만큼의 시간동안(순간이지만) 지속되느냐를 결정하는 장치 입니다.

셔터가 장시간 열려 있다면 들어오는 빛도 많아질 것이고 순간 열렸다가 닫혀버리면 빛도 적게되어 어둡게 찍힐 것입니다.

이렇게만 이해하면 셔터는 매우 단순하고 어려울게 없어 보입니다.

 

아래 그림은 디지털 카메라 셔터박스 모듈의 모습입니다.

왼쪽에 조금 복잡한 전자회로기판이 붙어 있고 가운데 스크린 같은 곳이 셔터막 부분입니다.

 

 


 

 

스크린 부분을 더 자세히 살펴보면 주변 가게입구 철제셔터나 차고입구 방범셔터 같이 생겨 보입니다.

셔터버튼 조작에 의해 전기모터로 스크린 셔터막을 순간적으로 움직여서 잠깐동안 빛을 통과시켜 주고는 재빨리 닫아 버립니다.

그래서 셔터모듈이 고장나면 저 몇칸으로 이루어진 일부의 공간 부분만 사진이 찍히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셔터스피드를 표기할 때 셔터 스피드가 15초 인 경우 보통 15"로 표기합니다.

1/30초 인 경우에는 분수로 표기하지 안고 그냥 30으로 표기합니다. 

셔터스피드가 1" 인 경우는 셔터막이 1초동안 열렸다가 닫힌다는 뜻이며 그 순간동안 조리개값에서 조절한 양의 빛을 통과시킵니다.

조리개가 빛의 양적 제어기구 라면 셔터는 시간적 제어기구 가 되는 것입니다.

 

셔터스피드가 1/1000 에서 1/500 으로 줄어들면 들어오는 빛의 양이 2배가 됩니다.

셔터스피드가 높아질수록 빛의 양은 줄어들고 셔터스피드가 낮아질수록 빛의 양은 2배씩 많아 집니다.

 

 

그럼 사진에 적당한 빛의 양을 통과시킬 만큼의 셔터 개폐시간은 과연 어느정도가 적당한가?

이것이 디지털 사진가가 이해해야 할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셔터타임을 짧게 하면 빛이 적게 들어오고 셔터타임을 길게 하면 빛이 많이 들어오지만 셔터 앞쪽에 위치한 조리개 값과 셔터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리개를 많이 열어 빛이 충분히 들어오는 상태라면 셔터타임은 짧아도 적당한 빛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조리개를 조여서  빛이 조금밖에 안들어오는 상황이라면 셔터타임을 길게 하지 않으면 충분한 빛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조리개는 렌즈속에 설치되어 있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이 셔터막에 도착하기 이전에 빛이  통과하는 길목을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사진으로 찍어야 할 사물은 정지된 물체만 있는게 아니라 움직이는 물체가 아주 많습니다.

시속 100km 속도로 진행하는 자동차를 촬영하려면 최소 1/300 이상의 셔터타임 확보가 필요하며 뛰어노는 어린이들을 정지화면으로 촬영하는데도 보통 1/100 정도의 셔터타임 확보가 필요합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사물을 피사체로 할 수록 더 빠른 셔터스피드가 필요하며 이런 셔터타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밝은 조리개를 가진 고성능 망원 렌즈가 필요하게 되어 사진가의 비용부담이 발생하게 됩니다.

밝은 렌즈일 수록 빛을 많이 받아들이기 위해 렌즈의 구경이 크고 무거워지며 취급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셔터를 공부하면서 주의해야 할 것이 사진의 흔들림 문제 입니다.

야경이나 이동체의 궤적을 찍기위해 일부러 셔터속도를 늦게 맞추어 찍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흔들린 사진은 사진으로서의 가치를 반감시키고 초보 사진가를 표시나게 만들어 버립니다.

 

실내 어두운 곳이나 야간 등 빛이 충분하지 못한 곳에서 주로 흔들림이 발생하지만 카메라 조작방법을 제대로 배우고 익히지 못한 초보 사진가의 사진은 흔들리는 일이 부지기수 입니다.  이 흔들림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어야 비로소 초보 딱지를 면하게 됩니다.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
propeciaClableMarmeld 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1odotlypyday - propecia 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2odotlypyday - propecia
<a href=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3odotlypyday>propecia</a>
2012-11-27 02:57:33

동심의 세계에서 자연과 내면의 마음을 털어 놓으면서,아름다운 제주를 사랑하는 사람이 머무는 곳

이곳 만든이가 직접 경험하거나 수집한 자료이므로 상용으로 사용하시기를 자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