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 시 판

컴퓨터 자료실

컴퓨터 그래픽

사진 자료실

다이빙 자료실

아름다운 제주를 보호합시다

 
HOME > 커뮤니티 > 다이빙자료실
조회수 2531
번호 16
제목 다이빙 필수용어
작성일자 2009-09-18
[필수적인 용어]
 
감압(Decompression) - 다이빙 진행에 있어서 일단 신체 조직에 용해된 질소가 배출되도록 압력을 낮추는 과정. 다이빙을 마친 후 발생한 질소 기포를 배출시키기 위해 챔버에 들어가거나 다시 다이빙을 하는 것은 재압(Recompression)이라 말한다.   안전 감압(Safety Stop) - 매 다이빙의 상승 과정에서 질소의 배출을 돕기 위해 일정 수심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머무르는 것. 통상 5m에서 3분이 권고되며, 무감압한계를 넘지 않은 다이빙에서도 실시한다.
 

감압 정지(Decompression Stop) - 무감압한계를 넘어선 다이빙 활동에서 체내에 축적된 질소를 배출하기 위해 일정 수심에서 머무르는 것. 이런 과정이 포함된 다이빙을 감압 다이빙이라 하며, 스포츠 다이빙에서는 피해야 할 다이빙 방식. 잔류 질소 시간(Residual Nitrogen Time) - 다이빙을 한 후에 체내에 정상 상태보다 높게 축적된 질소를 잔류 질소라 말하며, 이런 잔류 질소의 양을 시간의 형태로 표현한 것이 잔류 질소 시간이다.
 
재잠수(Repetitive Dive) - 전회 다이빙 후 12시간이 경과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진행하는 잠수. 최근에는 18시간 이내를 재잠수로 보는 경우도 있다.
 
무감압 한계(No Decompression Limit) - 감압 정지가 필요없이 수면으로 상승할 수 있는 최대 허용 다이빙 시간. 각 수심별 허용 시간(분)으로 되어 있다. 스포츠 다이빙은 이 무감압 한계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실시해야 한다.
 
반복 그룹(Repetitive Group) - 다이빙을 마친 후 체내 잔류 질소의 정도를 알파벳으로 표시한 것. 반복 그룹이 A에 가까울수록 잔류 질소의 정도가 낮은 것이며 Z쪽으로 갈수록 잔류 질소가 많음을 나타낸다.
 
잠수 시간(Bottom Time) - 수면에서 하강을 시작한 순간부터 바닥에서 상승을 하는 때까지의 경과 시간을 분 단위로 나타낸 것. 그러나, 다이브 컴퓨터에 나타나는 잠수 시간의 개념은 이것과 다르다.
 
수면 휴식(Surface Interval) - 잠수 후 수면에 도착한 때부터 다시 다이빙을 위해 하강을 시작하는 순간까지의 경과 시간(분).
 
최대 수심(Maximum Depth) - 한번 다이빙에서 가장 깊이 도달한 수심. 다이브 테이블에 적용시키는 수심은 이 최대 수심이다.
 
상승 속도(Ascent Rate) - 다이버가 최대 수심을 출발하여 수면으로 상승하는 속도를 나타낸다. 스쿠버 다이빙에서의 권장되는 상승 속도는 분당 9m이다. 이 권고 기준은 교육 단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본 자료는 과거에 웹 서핑하다가 컴퓨터에 보관중이던 글입니다.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

동심의 세계에서 자연과 내면의 마음을 털어 놓으면서,아름다운 제주를 사랑하는 사람이 머무는 곳

이곳 만든이가 직접 경험하거나 수집한 자료이므로 상용으로 사용하시기를 자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