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 시 판

컴퓨터 자료실

컴퓨터 그래픽

사진 자료실

다이빙 자료실

아름다운 제주를 보호합시다

 
HOME > 커뮤니티 > 다이빙자료실
조회수 2572
번호 10
제목 얕은 수심에서의 기절
작성일자 2009-09-18
[얕은 수심에서의 기절(Shallow Water Black Out)]
 
사람이 호흡을 하고 싶다는 욕구를 느끼게 만드는 것은 이산화탄소의 몫이다. 체내의 여러 조직이 산소를 사용하고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늘어나 일정 수준 이상에 이르면 중추신경계는 호흡 명령을 내리는 것이다. 따라서 체내의 이산화탄소 양을 낮춘다면 실제로 호흡의 욕구를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스킨 다이빙에서 보다 수중에 오래 체류하기 위한 초과호흡(Hyperventilation)은 숨을 내쉬는 과정에 집중하는 여러 번의 심호흡을 통해 체내에 잔류한 이산화탄소를 가능한 한 많이 배출하고 산소를 많이 들이 마시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체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정상 이하로 낮아져 호흡의 욕구를 정상보다 더 오래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과다한 초과호흡을 실시할 경우 사람이 가진 산소의 양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줄어듦에도 불구하고 호흡 중추를 자극할 만큼의 충분한 이산화탄소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특히 스킨 다이빙의 상승 과정에서는 산소의 부분압이 빠르게 낮아져 다이버가 갑자기 의식을 잃을 수 있다.

 
대처 - 과도한 초과호흡의 금지
이런 현상은 대체로 얕은 물에서 일어나므로 물밖으로 구조하여 정신을 차리도록 하면 즉시 회복이 된다. 그러나 구조할 사람이 없는 경우에는 매우 위험하므로, 스킨 다이빙 활동에서도 스쿠버 다이빙과 마찬가지로 짝을 이루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억지로 숨을 오래 참지 말아야 하며, 초과 호흡을 너무 심하게 하지 않아야 한다. 초과 호흡은 3, 4번 정도가 적합하다.

 
본 자료는 과거에 웹 서핑하다가 컴퓨터에 보관중이던 글입니다.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
propeciaClableMarmeld 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1odotlypyday - propecia 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2odotlypyday - propecia
<a href=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3odotlypyday>propecia pharmacy</a>
2012-11-28 13:54:16

동심의 세계에서 자연과 내면의 마음을 털어 놓으면서,아름다운 제주를 사랑하는 사람이 머무는 곳

이곳 만든이가 직접 경험하거나 수집한 자료이므로 상용으로 사용하시기를 자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