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 시 판

컴퓨터 자료실

컴퓨터 그래픽

사진 자료실

다이빙 자료실

아름다운 제주를 보호합시다

 
HOME > 커뮤니티 > 다이빙자료실
조회수 2921
번호 8
제목 일산화탄소중독
작성일자 2009-09-18
[일산화탄소 중독(Carbon Monoxide Toxicity)]

이산화탄소의 축적과는 달리 호흡 기체의 성분과 관련이 있다. 깨끗한 공기의 경우 일산화탄소의 위험이 없으나, 컴프레서로 공기를 공기통에 충전하는 과정은 일산화탄소의 존재 가능성을 높여준다. 엔진을 동력으로 이용하는 컴프레서에서 엔진으로부터 배출된 기체가 컴프레서 흡입구로 들어간다면 이 때 충전된 공기통에 일산화탄소가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자동차의 배기 개스 등도 공기를 충전하는 과정에서 주의하도록 하여야 한다. 컴프레서의 노후로 인하여, 내부의 윤활유가 타는 경우에도 일산화탄소가 발생할 수 있다.
일산화탄소는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헤모글로빈과의 결합력이 산소보다 대단히 강하다. 따라서 호흡되는 공기 중에 일산화탄소 성분이 있다면 혈액의 산소 공급 능력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인체는 빠른 시간에 산소가 부족한 상황에 놓이게 되어 위험한 것이다.

 
증상
두통, 졸림, 메스꺼움 등의 나타나며, 심하면 의식 불명으로 이어지므로 매우 위험하다. 일산화탄소가 포함된 기체로 호흡을 오래 할수록 증세가 강화되며, 특히 상승 과정에서 악화된다. 연탄을 연료로 하던 시절 연탄가스중독이라고 말하여지던 증상이 바로 일산화탄소 중독이다.

 
대처 - 산소 호흡
중독 현상이 나타난 다이버에게는 신선한 공기나 산소를 공급하여야 한다. 호흡이 정지된 경우에는 즉시 인공 호흡을 실시해야 한다. 초기 처치가 끝난 후에 반드시 재압 챔버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선 무엇보다도 깨끗한 공기로 호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충전시의 환경에 주의하여야 하며, 컴프레서의 주기적인 정비도 필수적이다. 공기통을 빌릴 때 믿을 만한 업체를 이용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본 자료는 과거에 웹 서핑하다가 컴퓨터에 보관중이던 글입니다.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

동심의 세계에서 자연과 내면의 마음을 털어 놓으면서,아름다운 제주를 사랑하는 사람이 머무는 곳

이곳 만든이가 직접 경험하거나 수집한 자료이므로 상용으로 사용하시기를 자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