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병자료

장비소개

치료법

나의 병상일기

아름다운 제주를 보호합시다

 
HOME > 커뮤니티 > 잠수병자료
조회수 2341
번호 13
제목 챔버의 구분-복실 챔버 03
작성일자 2009-09-26
 e.임상적인 질병에 치료챔버 응용
 

그러는 과정에 고압 산소요법이 임상적으로 중요하게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1955년, W. H. Brummelkamp, J. Hoendijk, & I. Boerema(1961)들은 암스텔담 의과대학에서는 혐기성세균감염과 개심술에 고압 산소요법(hyperbaric oxygenation; HBO)을 사용하였다. 1960년 I. Boerema와 그의 동료들은 고압 산소를 주입하면서 돼지의 적혈구를 제거하더라도 돼지에게서 ill effects(질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 Life Without Blood(무혈 생명)“이라는 내용을 발표하였고, 의료계에서는 고압 산소요법에 대한 새로운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개심술을 시행할 때 작은 방 크기의 고압챔버를 사용하는 개념을 도입하였고, 민간병원 몇몇 곳에서는 여러 개의 큰 고압챔버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맥관계 수술시에 이러한 고압 산소치료의 효과는 매우 실망적이었고 이제는 이러한 목적의 사용은 아주 드물다. 1960년대 단실챔버를 이용한 100%산소 치료의 개념이 암환자의 방사선 치료시에 도입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적용도 실망적이었다. 그런 반면, 1963년 암스텔담에서 개최된 1차, 2차 고압산소에 대한 국제학회에서의 발표는 clostridial myonecrosis와 일산화탄소 중독증에 대한 HBO의 효과는 대단했다고 발표되었다(Brummelkamp et al. 1961 & Douglas et al. 1964).

 

1965년 미 공군 고압산소 치료 팀에서는 가스 괴저(gas gangrene)나 일산화탄소 중독시에 진단과 동시에 치료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라도 치료가 잘된다고 보고하였다(Davis et al. 1973).

 

1970년대에 와서는 이러한 HBO의 효과가 chronic refractory osteomyelitis(Depenbusch 1972), maxillofacial osteoradionecrosis(Mainous and Boyne 1974), osteogenesis enhancement of bone grafts(Mainous et al. 1973), 피부이식의 보전(preservation of the skin graft, Perrins 1970), 그리고, 만성적으로 치유가 되지 않는 연부조직의 상처를 치료하는데 효과를 증명하였다(Niinikoski 1969).

 

f.챔버 안전 규정의 발전

고압 산소치료의 발전은 의학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 그리고 또한 안전성에 대한 인식을 재고했다. 환자들에 따라서 챔버내에서의 환자 처치나 치료를 위한 장비들, 즉 심전도, 제세동기(defibrillation), 흡입기, 동맥혈분석기, 그리고 다른 생명보조기등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러 가지 문헌들에서 임상적인 챔버의 설계와 작동에 일반적인 안전성에 대한 경고나 관심을 볼 수 있다(Boerema 1965; Brown and Smith 1965; Meijne 1973). 새로운 가능성이 있는 위험성들은 통신장치, 화재 가능성, 기계적인 손상, 산소독성, 그리고 감압병 등이다. 이러한 경고들이 단순한 경고만은 아니었고, 일련의 사망사고가 있는 화재가 연속적으로 발생하였고, 그 중에 1965년에 미해군 실험잠수단에서 사망자가 있는 화재가 발생하였고, 1967년에는 100% 산소를 사용하는 Apollo Command Module에서 화재 사고가 발생하였다. 그 사고의 원인과 환경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었다. 챔버에서 화재사고가 난 11예를 보고한 내용을 보면, 고압챔버가 7예였고, 산소가 많이 있는 환경이었으며, 이들의 대부분은 전력원(electrical source)을 무시한 것들이었다(Alger and Nichols 1971). 따라서 환자나 챔버요원을 보호하기 위한 챔버의 안전설계에 주 관심이 모아졌다. 화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특히 소화장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일련의 안전 규정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1968년 미 해군에서는 미 해군의 군인을 위한 챔버의 안전을 위한 자격제도를 최초로 도입하였다(U. S. Navy 1973). 다른 단체에서도 고압 시설의 안전도 규정을 제도화하기 시작했는데: 압축 공기협회(Compressed Gas Association, 1966), 미연방 화재예방협회(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1970), 미국 노동부, 직업안전 및 보건부(1977)등이다. 그리고 미 노동부의 OSHA 표준(1977)은 챔버의 안전에 관한 미 정부의 관심도를 충분히 반영하였다고 보면 된다.

 

압력선(pressure vessel)의 설계와 건립을 위한 기준은 오랫동안 있었다. 미국 기계엔진 협회(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SME)의 건립 규정에 의하여 실제적으로 안전한 챔버를 건립할 수 있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ASME규정이 인간이 거주하는 압력실의 설계와 건축을 포함하는 범위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챔버의 대부분은 미국에서 만들어졌고 이들은 이러한 ASME의 안전 규정을 철저하게 준수해서 만들어졌으며, 이 때 챔버의 조작과 관련된 안전의 측면을 실제로 의사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리고 이러한 유사한 규정이 유럽에도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노르웨이 선급협회이다. 그리고 영국의 로이드 규정, 우리 나라의 한국선급협회 규정 등 각 국이 이제는 챔버 안전에 관한 규정을 가지고 있다.

 

심해잠수로 인한 사상자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고압챔버는 여러 가지로 변화되었으며, 고압 산소치료를 위해 챔버가 커지게 되었고, 의사가 챔버 작동법의 기본적인 원칙을 반드시 알아야만 했다.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
propeciaClableMarmeld 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1odotlypyday - propecia 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2odotlypyday - propecia
<a href=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3odotlypyday>propecia pharmacy</a>
2012-11-27 19:56:56

동심의 세계에서 자연과 내면의 마음을 털어 놓으면서,아름다운 제주를 사랑하는 사람이 머무는 곳

이곳 만든이가 직접 경험하거나 수집한 자료이므로 상용으로 사용하시기를 자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