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병자료

장비소개

치료법

나의 병상일기

아름다운 제주를 보호합시다

 
HOME > 커뮤니티 > 잠수병자료
조회수 2657
번호 5
제목 잠수병의 원인
작성일자 2009-09-18
잠수병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헨리의 법칙에 의하면, 혼합 기체에 미치는 압력의 크기는 각 기체의 부분압과 비례한다.

(골 아프니까 이 부분은 대충 넘어가죠. 그러나 잠수병을 명시적으로 표현해야 하다보니..어쩔 수 없이)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기 안에는 크게 두가지 기체가 있습니다. 산소와 질소.
다른 기체도 많은데, 무시하고 산소는 21퍼센트 질소는 78퍼센트 정도 아르곤 1퍼센트 그외는 미세함입니다.
산소는 활성기체, 질소는 불활성 기체.

(활성기체라는 말은 산소처럼 다른 기체와 화합을 잘하며 혼합물질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하고, 불활성 기체는 성질이  다른 것들과 좀처럼 화합을 안하는 것을 말합니다.)

잠수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불활성 기체 질소가 문제입니다
잠수를 해서 하강한다는 이야기는 압력을 증가시킨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점점 하강함에 따라 공기(혼합기체) 중의 각 기체(산소와 질소)는 각각의 압력을 받습니다.
산소는 활성기체라 인간의 허파에서 화합하여 여러가지 역할을 하지만,
불활성기체 질소는 그냥 부분압에 의해  단순히 인간의 몸속으로 녹아 들어갑니다.
그리고 압력이 낮아지면(상승하면) 다시 인간의 몸에서 빠져나오죠.
등산은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여기서 잠수병과 고산병의 원인이 설명이 되는데, 고산병은 등산가들에게 물어 보세요)
평지에서도 인간의 몸 속에는 다량의 질소가 녹아 들어가 있습니다.

이제, 문제는 상승에 있습니다. 모든 잠수의 트러블의 원인이 바로 상승에 있답니다.
상승하면서 서서히 몸 속에 녹아 있던 질소가 다시 몸 밖을 배출이 되는데,
문제는 급격한 상승에 있습니다.
급격하게 상승을 하면 몸 속에 녹아 있던 질소가  입으로 배출이 되지 못하고, 몸 속에서 기체가 됩니다.
그 기체(질소)가 몸의 어느 부위에 생기는데 따라서, 잠수병이 발병이 됩니다.
잠수병은 그래서 질소 기체의 발생부위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타납니다.

저는 부분 발병이 된 것이 아니라 발부터 시작하더니 가슴 까지 올라왔는데 신속한 쳄버 치료 덕에 머리까지 올라가는 것을 막을수가 있었습니다.
잠수병은 24시간 안에 신속한 쳄버치료가 우선입니다.
지금도 다이버들이 말하기를 잠수병 걸린 수심보다 더 깊은 수심에서 천천히 감압은 하면서 상승하면 된다는 재래적인 방법으로 환자를 다시 잠수시켜 감압을 하기도 하는데, 의식을 잃을 가능성과 저체온증 등 여러 가지 위험성이 높은 방법이다.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
propeciaClableMarmeld 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1odotlypyday - propecia 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2odotlypyday - propecia
<a href=http://www.propecianorxpharmacy.com/#3odotlypyday>propecia</a>
2012-12-02 02:32:58

동심의 세계에서 자연과 내면의 마음을 털어 놓으면서,아름다운 제주를 사랑하는 사람이 머무는 곳

이곳 만든이가 직접 경험하거나 수집한 자료이므로 상용으로 사용하시기를 자제 합니다.